기독교 보수주의 주하원의원
텍사스주의회에서 퇴출당해

텍사스주하원의원이 주의회에서 퇴출됐다.
텍사스주하원은 9일(화) 열린 의회에서 공화당 소속의 브라이언 슬래튼(Bryan Slaton·45세) 주하원의원을 퇴출하는 안건에 대해 투표를 진행했다. 개표결과 찬성 147표, 반대 0표로 슬래튼 주하원의원의 퇴출안건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달라스에서 북동쪽으로 약 30마일 떨어진 로이스시티(Royse City) 지역을 지역구(District 2)로 두고 있는 공화당 소속의 슬래튼 의원은 2020년 3번의 도전 끝에 공화당 예비경선에서 현역 의원을 꺾고 의원에 당선된 후 지난해 선거에서 재선에서 성공했다.
텍사스에서 주하원의원들이 동료 의원에 대해 퇴출을 결정한 것은 1927년 이후 없었던 일이다.
텍사스트리뷴은 10일(수)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텍사스주하원이 과거 청년목사로 일했고 스스로를 “담대하고 용감한 기독교 보수주의자”라고 칭하는 같은 당 소속의 슬래튼 의원을 퇴출하기로 결정한데는, 슬래튼 의원이 자신의 의원사무실에서 일했던 19세의 인턴보좌관과 부적절한 성적관계를 맺은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텍사스트비리뷴은 자신의 선거캠페인 인터넷사이트에 아내와 어린 아들의 사진을 실었고, 소셜미디어(SNS)에서는 어린이나 청소년 등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호감을 얻거나 돈독한 관계를 만드는 등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그루머들”(Groomers)을 비난한 슬래튼 의원이 정작 자신이 19세 인턴보좌관에게 ‘그루밍’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텍사스트리뷴은 슬래튼 의원이 지난 3월31일 어스틴에서 자신의 숙소로 사용하고 있는 아파트로 19세 인턴보좌관을 불러 정신이 혼미할 정도로 술을 많이 마시게 한 후 성관계를 가졌다고 전했다.
슬래튼 의원은 19세 인턴보좌관에게 입단속을 시켰지만, 이 사실이 19세에서 21세 사이의 다른 인턴보좌관들을 통해 알려졌고 언론에 보도되면서 파문이 커졌다.
언론보도 후 슬래튼 의원의 변호인은 보좌관들의 제보내용은 “황당무계한 거짓”이라고 주장하는 등 위기를 모면하려고 시도했지만, 공화당 3명 민주당 2명 등 5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텍사스주의회일반조사위원회(Texas House Committee on General Investigating)은 조사에 착수했고, 6일(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난 6일(토) 발표한 18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엄중하고 심각한” 행동을 이유로 슬레튼 의원을 텍사스주하원에서 추방할 것을 만장일치로 권고했다. 위원회는 슬래튼 의원이 직원과 부적절한 행동을 했고, 특히 성희롱을 하고 보복까지 하면서 주하원 규칙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위원회 발표 후 주말을 보낸 스래튼 의원은 8일(월) 자신사퇴를 발표했다.
그러나 공화당 소속의 앤드류 머(Andrew Murr) 위원장은 자진사퇴와 별개로 퇴출안건을 상정했다.
위원회가 상정한 퇴출안에 대해 주하원의원들은 9일 투표를 했고 재적의원 147명 찬성(반대 0명)으로 슬래튼 주하원의원의 퇴출안건이 가결됐다.
슬래튼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어린이들을 성적착취에서 보호하기 위해 여장파티인 드랙쇼(drag shows)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소개하는 한편 아동 학대, 아동 포르노, 카운티 검사의 법집행, 낙태 제한, 텍사스 독립 그리고 재산세 등과 관련해 60여개의 법안을 발의했다고 자랑했다.
텍사스트리뷴은 드랙쇼를 금지하고 성전환자의 권리는 제한하는 등에 대한 강력한 보수입법을 추진해온 공화당으로서는 이들 입법에 강력히 추진했던 슬래튼 의원에 대한 퇴출이 결정되면서 ‘위선정당’이라는 공격을 받게 되면서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고 전했다.
슬래튼 의원에 대한 퇴출결정으로 공석이 발생하면 그랙 애버트 텍사스주지사는 주하원 2지역구의 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특별선거를 소집할 수 있다. 하지만 회기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2지역구는 공석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양동욱 기자
info@koamjourna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hare this content